[PMP] 전문가책임

Posted in 프로젝트관리 // Posted at 2023. 10. 25.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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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제가 과거에 운영했던 사이트인 http://dotnet.mkexdev.net 의 글을 옮겨온 것입니다.
그 전에 운영했었던 사이트(mkex.pe.kr)은 흔적도 없이 사라 졌습니다. 그속의 글들도 모두...
그래서 이 사이트도 사라지기 전에 옮기고 싶은 글을 조금씩 이 블로그로 이동시키려 합니다.
(원본글) http://dotnet.mkexdev.net/Article/Content.aspx?parentCategoryID=2&categoryID=27&ID=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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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책임

 

프로젝트관리전문가 인증 프로그램인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라는 국제 협회에서 관리하는 인증, 자격 제도이다.

 

PMI는 전 세계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전문 지식을 보급하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PMP라는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더불어 업무적, 기술적인 평가를 비롯하여 프로젝트관리전문가로써의 
직무상 책임과 합법적, 윤리적 그리고 전문가다운 행동 양식에 대해서도 연구, 정의하고 이를 PMP 학습과정에 포함시켰다.

 


* PM
의 직업 의무

1. 전문성의 지속적인 향상

공인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전문성 향상과 개인 역량 강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 양식이 요구된다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다

-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 회사 또는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새로운 정보와 사례를 수집한다

- 현업 관련 전문 지식을 지속적으로 배운다

 

2. 완전성과 전문성 준수

공인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완전성(integrity)과 전문성(professionalism)을 준수하고 이해당사자들과 관련조직을
보호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 양식이 요구된다

- 보고서, 대화 등의 의사소통 시에는 진실(truth)을 말한다

- 법률준수 및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위반사항을 발견하면 반드시 이를 알린다

- 기업 정보를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 프로젝트 관리 시 개인의 이익을 부가하지 않으며 뇌물을 주고 받지 않는다

- 이해관계의 충돌을 파악하고 발생할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처리한다

-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옳은 일과 정확한 프로세스를 따른다

 

3. 이해당사자 간의 갈등 해소

공인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이해당사자들의 충돌되는 요구 및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이해관계의 균형을 유지 시킨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 양식이 요구된다

- 이해당사자들의 요구 및 목적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해한다

- 충돌되는 요구 및 목적을 적극적으로 찾아 공정한 해결 방안을 찾는다

- Crashing, Fast Tracking, Brainstorming, 재산정 등의 기법과 갈등해소, 의사소통, 협상, 정보배포,

 팀 빌딩 및 문제해결 기법을 활용하여 해결하며 회의, 인터뷰 및 토론을 진행한다

-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은 경영층을 개입시킨다

- 프로젝트 헌장과 관련된 변경은 경영진의 승인을 요청한다

 

4. 문화적 차이의 이해

프로젝트는 다양한 환경 및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수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지역이 다르거나 나라가 다를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화적 차이와 배경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문화적 차이에 대한 다양성을 받아 들이다

- 문화적 차이를 사전에 학습하여 문화적 충격을 방지한다

- 법률을 위반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나라의 관례를 따른다

 

5. 프로젝트 관리 지식 공유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얻게 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조직과 팀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다른 프로젝트 관리자와 Lesson learned를 공유한다

- 필요한 사람들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코치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 프로젝트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연구 하여 이를 공유한다

 

 

* PMI 직무 윤리 규정

국제 프로젝트 관리 협회인 PMI 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직무 윤리 규정을 정의하고 있다

이 규정은 PMP 취득자는 물론 PMI 회원 그리고 PMI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일반적인 관리자를 대상으로 나누고
윤리 규정을 정의하고 있다. 규정집의 구성과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자

 

PMI 회원 및 기타 관련자들에게 적용되는 규정

PMI 윤리 및 직무 행위 규정(PMI Code of Ethics and Professional Conduct)

1) 비전 및 적용 (Vision and Applicability)

2) 책임감(Responsibility)

3) 존중심(Respect)

4) 공정성(Fairness)

5) 정직성(Honesty)

 

PMI 회원들에게 적용되는 규정

1. PMI 회원 윤리 규정(PMI Member Code of Ethics)

1) 서언(Preamble)

팀원, 동료, 고용인, 고용주, 고객, 대중 및 국제 사회의 존중심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PMI 회원들이
윤리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2) 회원 윤리 규정(Member Code of Ethics)

- 나는 충직성 및 직무상 높은 표준을 유지한다

- 나는 나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받아 들인다

- 나는 나의 직무 역량의 향상을 꾸준히 추구한다

- 나는 공정하고 정직하게 실무를 수행한다

- 나는 동종 직무에 종사하는 타인의 윤리 규정 준수를 고무한다

 

2. PMI 회원 행위 표준(PMI Member Standard of Conduct)

1) 직무상 의무

a. 직무상 행위

- 직무 관련 이해 상충의 완전/정확/적시 공개

- 반대 급부의 여지가 있는 대가/보상/혜택의 수수 금지

- 타인의 지적 소유권의 존중과 보호

- 타인의 기여에 대한 공개와 인정

b. 고객, 의뢰인 및 고용주와의 관계

- 고객, 의뢰인, 고용주 및 유사 업무 관련 정보의 기밀 유지

- 기밀 정보 및 사적 정보의 부당한 이용 및 제공의 금지

c. 공공 및 국제 사회와의 관계

- 직무 수행 지역의 법규/규칙/고객 관련 의무의 존중 및 충족

 

2) PMI에 대한 의무

a. PMI 회원의 의무

- PMI 정관/정책/규정/요건/절차 준수

- PMI 권익을 손상시키는 활동의 의도적 참여 금지

- PMI에 정확/완전/진실한 정보 진술

 

 

PMP들에게 적용되는 규정

1. PMP 윤리 규정(PMP Code of Ethics)

1) Article 1 (사적 및 직무상 행위에 있어 높은 표준 유지)

- 훈련, 경험 또는 관련 자격이 적합한 경우에만 프로젝트 수행

- 동료들에게 윤리 규정 준수 격려

- 업무 수행 국가의 법률 준수

- 직무 스킬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

- 품위 있는 직무 수행을 통한 충직성과 신의 진작

 

2) Article 2 (PMP의 업무 수행)

- 프로젝트 팀 멤버를 육체적, 정신적 피해로부터 보호

- 비판의 수용과 타인의 공로 인정

- 프로젝트 팀원, 동료의 전문성 개발 지원

- 최신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 기법의 적용

- 인종, 종교, 성별, 연령, 출신에 관계 없이 공평하게 대우

 

3) Article 3 (고용주, 고객 관계)

- 이해 상충으로 발전 가능한 상황은 고용주 또는 고객에게 통보

- 고용주나 고객들로부터 선물이나 대가 수수 금지

- 품질, 원가, 시간 보고 시 정직한 보고

- 고용주와 고객의 사업 또는 기술 관련 기밀 유지

 

4) Article 4 (지역 사회에 대한 책임 완수)

- 공중의 보건과 복지의 보호, 공익 침해 사안의 적극적 반대

 

 

2. PMP 직무 행위 규정(PMP Code of Professional Conduct)

1) 직무상 책임(Responsibilities to the profession)

A. 조직의 모든 규칙 및 정책의 준수

B. 응시자 및 자격 보유자로서의 직무 수행

C. 전문 분야의 촉진

- 타인의 저작권을 인정하고 존중할 책임

- 다른 PMI 자격 보유자가 PMP 직무 행위 규정을 준수하도록 지원하고 전파할 책임

 

2) 고객 및 공공에 대한 책임(Responsibilities to customers & public)

A. 전문 서비스의 자격, 경험 및 수행

- 원가, 서비스 및 기대 결과에 대해 공공에게 정확하고 진실하게 진술할 책임

- 전문 서비스의 범위와 목적을 유지하고 민족 시킬 책임

- 직무 활동 과정에서 획득한 민감한 정보의 기밀 유지 및 존중할 책임

B. 이해 상충 상황 및 기타 금지된 직무상 행위

- 고객/의뢰인의 권익 침해 및 전문가로서의 판단력 손상을 피해야 할 책임

- 개인 이득을 위한 부적절한 대가, 선물 및 기타 형태의 보상을 피해야 할 책임